기하변환이란 그래픽에서 물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절 등의 작업들을 일컫는 말로 또는 변환이라고 한다.

1. 이동
탄력이 없는 단단한 물체를 이동하면 물체를 구성하는 모든 정점은 동일한 양만큼 움직이게 된다.

2.회전
물체를 회전을 시킬때는 아래의 공식을 적용한다.

X축을 기준의로 Y,Z평면의 회전


Y축을 기준의로 X,Z평면의 회전


Z축을 기준의로 X,Y평면의 회전

3. 크기조절
좌표계의 원점을 기준으로 물체의 크기를 변환 하는 것으로, 모든 배율이 같은 경우 균등 크기조절, 하나라도 다르면 차등 크기조절 이라한다.

4. 전단
물체를 한쪽 방향으로 밀어낸 것을 전단이라 한다. 이것은 물체 자체를 변형 시킨다. 

물체를 변환 시킬때 이동후 회전이나 회전후 이동등 순서에 따라 위치가 다르므로 순서에 유의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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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rown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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