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점 리스트 개별 정점을 가리키는 일종의 포인터에 해당한다.
정점 배열 : 정점 리스트를 사용하여 함수 호출의 횟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

glEnableClientState 함수를 사용 해서 사용할 배열을 활성화 할수 있다. 활성화 한수에는
gl(사용할배열종류명)Pointer 함수를 사용 하여 적용할 배열과 플래그 등을 설정해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glDrawElements 함수에 정점리스트 및 필요한 파라미터를 넘겨 호출하면 렌더링을 한다.
(  예) Color배열을 등록할때는 glColorPointer 처럼 하면된다. 그리고 파라미터는 함수마다 다르므로 레퍼런스 확인)

void glEnableClientState(GLenum array);
array는 활성화할 배열의 상수값을 넣는다.

void glDrawElements(GLenum mode, GLsizei count, GLenum type, const GLvoid* indices)
mode는 그릴 형식(GL_POLYGON 등)을 지정 하고, count는 읽어올 정점리스트 갯수, type는 배열의 데이터형, indices는 정점리스트의 시작수로를 넘겨준다.

다각형의 정점을 명시할 때는 오른손 법칙을 사용 하면 반 시계 방향 순서로 명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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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crown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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