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공간에서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수직으로 교차하며 진행하는 파도를 전자기파라 한다.
빛 에너지는 전자기파에 있어서 장의 세기를 말하며 초당 몇번이나 장의 세기가 바뀌는지 나태내는 것을 주파수라 한다.

백색광에는 보라색부터 적색에 걸친 모든 주파수 성분을 내포하고 있다. 이 빛이 물체 표면에 부딪치면 어떤 주파수 성분은 물체 내부로 흡수되고, 어떤 주파수 성분은 반사되는대, 이 반사된 빛 중 가장 많은 에너지를 지닌 파장의 주파수를 우세 주파수라 하고 이 우세 주파수의 색을 물체의 색상 이라 한다.

채도는 색이 선명도 혹은 순도라 하며, 색상에너지와 백색에너지의 차이를 말한다.
100  75   50  
 <테이블 색상 출처 : 위키 피디아>

명도란 색상과 무관하게 눈에 감지된 빛 에너지의 총량을 말한다.
100  75   50   25
 <테이블 색상 출처 : 위키 피디아>
스스로 빛을 발하는 물체의 명도를 자체명도(Brightnesss)라 하고 반사된 빛을 발하는 물체를 반사명도(Lightness)라 하기도 한다.


'라이브러리 > OpenG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하 변환  (0) 2009.03.22
3차원 물체의 표현  (0) 2009.03.22
디스플레이 리스트  (0) 2009.03.22
정점배열  (0) 2009.03.22
GLUT 모델링  (0) 2009.03.21
OpenGL의 좌표계, 뷰포트  (0) 2009.03.21
파이프라인과 상태변수  (0) 2009.03.21
OpenGL의 설계원리  (0) 2009.03.21
GLUT의 콜백함수  (0) 2009.03.09
GLUT의 윈도우 관련 함수  (0) 2009.03.09
Posted by crownog
,